본문 바로가기

도당 브리핑

낙동강 수질 4급수 악화에 대해서 우려를 표하며,

 

낙동강 수질 4급수 악화에 대해서 우려를 표하며,

경남도와 해당지방자치단체는 나서서 확인하고 대책을 세워라


 부산경남의 젖줄인 낙동강 수질의 4급수 급속한 악화에 대하여 깊은 우려를 표하며, 4대강 사업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 할 것을 촉구한다.


 지난 2일 부산시 상수도본부는 물금취수장의 낙동강 원수에 대한 수질검사결과를 발표했다.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이 지난달 15일 조사에서 5.1mg/l을 기록하는등 공업용수로 사용할 수 있는 4급수 기준을 초과하는 등 올해에만 6차례나 기준치를 초과한 것이다.


 또한, 낙동강 함안보 공사현장의 퇴적오염토에서 발암가능물질인 디클로메탄이 기준치를 20배가 넘게 검출되었다. 민주당 4대강 사업저지 특별위원회가 지난 1월 31일 낙동강 함안보 현장에서 채취한 퇴적오니에 대한 성분분석 결과, 발암가능물질인 디클로로메탄이 0.414mg/l 으로 나타나 하천수질환경기준(사람의 건강보호기준 0.02mg/l 의 20.7배를 넘어 선 것이다.


 국민 70% 이상이 반대하는 4대강 사업을 졸속으로 추진하고 사전환경영향평가도 무시하고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한 결과이다. 이 모든 피해는 경남도민들과 국민들에게 돌아오는 것이다.


낙동강국민연대 등 환경단체들도 성명서를 내고 “달성보에 이어 함안보에서도 발암가능물질이 검출되는 등 중금속 문제로 인한 식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퇴적토에 대한 민관공동정밀조사 기구를 발족하고 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4대강 공사를 중단하라”고 밝혔다.


 현재 창원시 신월동 낙동강 환경관리청 앞에서 경남 환경단체들이 중심이 되어 밤을 새워가면서 4대강 사업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아무런 대책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고, 언론의 관심에서 조차도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낙동강은 부산경남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고 젖줄이다. 보도된 바와 같은 위험성의 경고가 나온다면 이것은 분명 주민생존권의 문제일 것이다. 경남도는 물론 해당지방자치단체는 나서서 확인하고,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대통령과 중앙정부에서 추진하는 일이라고 경남도와 해당 시군이 입을 닫고 있는 다는 것은 자신을 뽑아준 지역주민에 대한 배신행위이라 할 것이다.



2010년 3월 4일

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 최철국 의원)